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소소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학연구소

오늘날 과학과 의학은 엄청난 속도의 지식창출과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외적으로 무한 경쟁의 시대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 및 경제 분야 뿐 아니라 상아탑으로 상징되던 지식의 전당인 대학에도 큰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지식 창출과 더불어 끝없는 변화와 혁신없이는 대학의 미래를 보장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은 교육, 연구, 봉사의 삼박자를 기본으로 하는 대학을 연구를 위주로 하는 연구중심대학으로 변모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더 나아가 진료 위주의 병원에 대하여 연구개발의 첨단 플랫폼 역할을 요구하는 연구중심병원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연구를 통한 원천적인 지식의 창출과 이를 이용한 산업화의 연계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차원의 R&D지원 또한 과거 생명과학 위주의 BT에서 생명과학과 의학의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 Health Technology (HT)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과거보다 훨씬 더 대학에서의 연구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의과학연구소는 기초 및 임상의학 연구를 위한 BT와 HT를 기반의 의과학 연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새로운 지식의 창출은 물론 산업화 연계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과학연구소는 의과대학 및 의료원은 물론 교내 연구소 및 학과, 교외의 다른 연구진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구자들 간에 쉽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유대를 강화하도록 돕는 역할도 수행하고자 합니다. 항상 연구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지원하는 체계를 갖춤으로서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의과학연구소를 구성하고 있는 교수님들과 대학원생, 연구원들 모두 협력하여 훌륭한 성과를 이루어 냄으로써 의과학 연구를 선도하는 의과학연구소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의과학연구소장
안 영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