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학습멘토링

의의

의과대학 교육은 고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학생 입장에서 보면 스트레스가 많은 고강도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의과대학에서 낮은 학업성취도는 본인이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위축시키며, 좌절 및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 및 신체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생의 의학적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멘토링은 학생 개인의 의학적 역량 향상뿐 만 아니라, 진료능력을 갖춘 성공적인 의사를 양성하는 본교의 교육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 멘토링을 통해 개별적인 학생에게 학습법, 시간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지도를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숙련된 멘토의 지도는 학업능력 향상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운영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 의학전문대학원에서는 2009년부터 학업 성취도가 매우 낮은 1, 2,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멘토링은 개별적으로, 비공개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학습 멘토링을 통해 본인의 학습유형과 학습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 요인을 인식하고 학습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받게 된다. 본교의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업을 지원함으로써 의학교육 프로그램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학습 멘토링 과정
  • 1단계

    멘토-멘티 매칭

  • 2단계

    기본 원칙 설정

  • 3단계

    학습 촉진

  • 4단계

    멘토링의 종료

1학년 학습 멘토링

1학년 학습멘토링은 학생들이 임상의학과 관련된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습득, 이해하여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며 교무부에서 지원한다. 멘토는 학생지도의 경험이 많은 기초교수로 구성되며, 멘토는 학교의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의 과정에 따라 개별 학생 만남을 진행하며 정기적인 멘토 모임을 통해 멘토링 과정을 점검하고 토의한다.



2학년 학습 멘토링

2학년 학습멘토링은 학생들이 각 임상과목을 학습하면서, 실제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질병별 원인, 증상, 치료를 중심으로 공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생부에서 지원한다. 멘토는 풍부한 학생지도 경험을 갖춘 임상교수로 구성되며, 개별 학생과의 만남을 진행하고 정기적인 멘토 모임을 통해 점검 및 토의의 기회를 갖는다.



4학년 학습 멘토링

4학년 학습멘토링은 학생들이 실제 환자를 진료할 때 필수적인 문제해결 전략에 기반을 둔 임상 추론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임상교무부에서 지원한다. 멘토는 학생지도의 경험이 많은 임상교수로 구성되며, 멘토는 학교의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의 과정에 따라 개별 학생 만남을 진행하며 정기적인 멘토 모임을 통해 멘토링 과정을 점검하고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