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소식] 박현진 박사과정생 제 49회 보건학종합학술대회 학생연구 경연부문 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학장 하은희) 박사과정 박현진(시스템헬스융합전공, 지도교수 예방의학교실 박혜숙 교수) 학생이 제49회 보건학종합학술대회에서 학생연구 경연부문에서 대상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 연구는 이화 영아성장 출생코호트 자료를 기반으로, 영유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다양한 시점의 대사정보를 활용하여 Hierarchical Bayesian Kernel Machine Regression 모델을 적용에 따라 청소년기의 염증지표와의 관련성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만 13-15세 청소년기 대사 프로파일이 청소년기 염증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10대 이후 시기의 체질량지수(BMI)가 청소년기 염증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K21 시스템헬스융합전공의 박현진 학생은 "생애주기적 접근을 통해 청소년기 염증 수준에 미치는 중요한 시기(critical period)에 대한 기초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박혜숙 교수님과 이혜아 교수님(이대목동병원 임상시험센터)을 비롯한 연구원 선생님들의 노고 덕분에 좋은 성과로 이어져 감사할 따름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보건학종합학술대회는 보건의 날을 기념해 대한보건협회와 산하 학회가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내 보건학 분야 가장 저명한 학술대회다. 대주제 ‘Better Health for All’(모두에게 더 나은 건강을), 소주제 ‘모두의 건강을 위한 보건의료체계의 질, 효율성, 형평성’을 바탕으로 10개 학회별 세션 특강, 학생연구경연, 포스터 발표, 시상식 등으로 진행됐다.
출처: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