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과정안내


유전상담학 교육목표 

기초유전학, 임상유전학, 유전과 연관된 윤리/법/사회적 이슈에 대한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익히고, 의료 현장의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유전상담과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과 태도를 갖추어서 특화된 유전상담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교과과정

본 과정은 유전상담과 연관된 포괄적이고 특성화된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 수업은 의과대학과 법학전문대학원/생명윤리정책과정에서 개설하는 수업으로 구성된다. 또한 실습 수업은 임상 진료과의 외래 참관 및 역할극(role play) 수업으로 구성되며, 외래 참관장소는 이대목동병원과 이대서울병원에서 진행된다. 

유전성질환을 위한 실습은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신경과, 의학유전학센터 외래에서 이루어 지고, 유전성종양 실습은 가족암케어센터와, 종양내과 외래에서 진행된다.  



의학과 학위과정
학기 전공필수
1학기
  • 인체유전학 
  • 유전상담학 개론 1
유전질환과 유전상담의 이해
2학기
  • 유전검사와 생물정보학의 이해 
  • 유전상담학 개론 2
유전상담의 이해/임상실습 1
3학기
  • 유전상담의 이해/임상실습 2
  • 유전상담을 위한 법/윤리/사회적이슈 
유전상담을 위한 기초정신의학
4학기
  1. 석사논문학기
  2. 학진등재 논문학기
  3. 논문대체교과목 학기 

- 유전상담의 이해/임상실습 3 

- 유전상담 세미나

  - 기타 (구체적인 논문대체교과목은 내규 참조)  



전공 교과목 개요


개요 및 역사연도와 활동 내용으로 구성된 개요 및 역사를 나타내는 표 개요 및 역사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인체유전학

인체 유전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체 유전 구조 및 기능, 유전적 다양성, 유전 양식, 유전 질환과 연관된 분자유전학, 염색체, 생화학, 세포수준에서 기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전상담학개론 1&2

유전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유전상담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들에 대한 지식을 다루게 된다. 환자를 상담함에 있어 필요한 병력, 가족력 조사 기법 등과 함께 사회심리학적인 상담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유전상담의 모든 영역, 즉 direct patient care와 non-direct patient care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배우게 된다.

유전질환과유전상담의이해

유전질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유전 질환 및유전성 암의 종류, 발생기전, 임상양상 및 진단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전검사와 생물정보학의 이해

임상에서 적용되고 있는 세포유전검사, 분자유전검사,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의 기본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임상 유전 검사실의 실습을 통하여 유전검사과정을 이해하고, 유전체 생물정보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유전검사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전상담을 위한 기초정신의학

유전상담을 위한 병력청취, 정신상태검사 및 면담의 실제를 익히고, 기초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전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전상담을 위한 법/윤리/사회적 이슈

유전상담사가 실전에서 겪을 수 있는 법적, 윤리적, 사회적인 쟁점들을 다루고, 토론 및 저널 발표 등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유전 상담 전문 인력으로서의 실무 능력과 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유전상담 세미나

유전상담사가 실전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증례와 최근 이슈 및 동향 등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발표하고 토론하여 유전상담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전상담의 이해/임상실습 1

* 유전상담 실습 1 수업은 역할극 실습(role play)과 임상진료과의 외래 직접 참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분야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배우고, 이를 전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임상 진료과의 참관 및 참여 (가족암케어센타,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신경과, 종양내과 등)를 통해서 다양한 유전성 질환의 유전 상담기법을 익힌다. 또한 유전상담에 필요한 임상정보수집, 의사소통방법 및 태도를 익혀서 유전상담의 기초 능력을 갖춘다. 

* 또한 case conference를 통해 실습했던 각 케이스들을 발표하고, 같이 분석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 환자를 상담하는 유전상담 뿐만 아니라 non-clinical setting에서의 유전상담사의 역할도 실습함으로써 변화하고 있는 유전상담 분야를 경험할 수 있다.

유전상담의이해/임상실습 2, 3

* 유전상담 실습 2, 3 수업은 유전상담 실습 1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심화하고 사회심리학적인 요소를 담은 유전상담을 실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유전상담 실습 2,3 수업은 임상진료과(가족암케어센타,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신경과, 종양내과 등)의 참관 및 실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전상담실습 2, 3 에서는 본인이 전공하고 싶은 분야의 외래를 집중적으로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 또한 다양한 케이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역할극 (role play) 실습을 통하여 상담사로서의 능력을 키우고, 예상할 수 있는 상황과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벌어졌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또한, supervision에 대해 경험해봄으로써, 유전상담사가 되어 학생들을 supervising할 때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