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새소식

[학교소식] 2022학년도 제7차 의학교육 세미나 개최

  • 작성일 : 2022-12-14
  • 조회수 : 836
  • 작성자 : 의대행정실

「미래의학을 선도해나갈 ‘이화 임상실습교육’의 도전과 과제」



.

의학교육 세미나 진행 모습 



이화의학교육센터(센터장 편욱범)가 주최하는 2022학년도 제7차 의학교육 세미나가 1124() 오후 4시 의학관(마곡) 대회의실 105호에서 개최되었다.

 

의학교육 세미나는 의학교육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우리 의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함께 고찰하고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세미나는 미래의학을 선도해나갈 이화 임상실습교육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이화의학교육센터에서 준비하였다. 이화의학교육센터 정소미 특임교수 이화의대 임상실습 교육과정 현황, 이화의대 임상실습 교육과정 평가, 이화의대 임상실습 E-포트폴리오, 앞으로의 도전과 과제를 중심으로 발표하였으며, 발표가 끝난 후 자유롭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지난 1124일 의학교육 세미나 단체 사진

 

이날 논의에서는 교수의 임상실습의 표준화,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학교의 지원, 임상실습교육 평가를 위한 후속 작업, 평가 결과 환류 등을 다루었다. 이번 세미나는 각 임상실습 과의 실습 책임교수와 교육담당 교수가 참석하여 과별 임상실습 현황에 대해서 공유하고 앞으로 임상실습 질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논의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현장에는 하은희 의과대학장, 정성애 교무부학장, 편욱범 교육부학장, 정혜선 교무차장이 참석하였고, Zoom 접속을 통해서 김승정 교수, 신수민 교수, 이선화 교수, 이희성 교수, 정태동 교수, 허정원 교수 등 서울병원과 목동병원 소속의 교수들도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다음 의학교육 세미나는 1221일에 이화의학교육센터 자체 세미나로 열릴 예정이다.

 

하은희 의과대학장은 이번 세미나가 우리 임상실습 교육에 대해서 스크리닝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우리의대 임상실습의 교육, 공간, 문화, 소통 전반에 걸친 개선을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