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소식

[센터소식] 2022학년도 제9차 의학교육 세미나 개최

  • 작성일 : 2023-02-21
  • 조회수 : 397
  • 작성자 : 이화의학교육센터

2022학년도 제9차 의학교육 세미나 개최

  

  

「임상실습 점검 및 개선 논의」

  

▲ 의학교육 세미나 진행 모습

  

  


이화의학교육센터(센터장 편욱범)가 주최하는 2022학년도 제9차 의학교육 세미나가 1월 26일(목) 오후 4시 의학관(마곡) 301호에서 개최되었다.

  

의학교육 세미나는 의학교육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우리 의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함께 고찰하고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세미나는 「임상실습 점검 및 개선 논의」를 주제로 이화의학교육센터에서 준비하였다. 이화의학교육센터 편욱범 센터장이 △우리 의대 교육 잘 하고 있나요?를 주제로 임상실습 개선 연구를 소개하였으며, 이화의학교육센터 정소미 특임교수가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 분석을 발표하였다. 발표가 끝난 후 자유롭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지난 1월 26일 의학교육 세미나 사진

  


이날 논의에서는 임상실습 교육 OT, 실습담당 전공의, 학생과 교수 간의 차이가 나는 항목들에 대한 이해, 그리고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교육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다루었다. 현장에는 편욱범 교육부학장, 정성애 교무부학장이 참석하였으며, Zoom 접속을 통해서 이경은 교수, 권형주 교수, 정혜선 교수, 태정현 교수, 공경애 교수 등 서울병원과 목동병원 소속의 교수들도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다음 의학교육 세미나는 2월 23일에 열릴 예정이다. 

  

정성애 교무부학장은 “설문을 통해 평가하고 우리 교육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이런 시도 자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며, 임상실습을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하였으며, 편욱범 센터장은 “지속적으로 임상교육을 개선하고 평가해나가기 위한 여정의 시작이 바로 오늘 세미나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